-
미국 중고차 구매 노하우미국에서 이민자로 살아가기/Settle Down 2011. 9. 30. 17:42반응형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면 당연 자동차는 새 차를 사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중고차를 사기 위해 검색(search)하고, 흥정(deal)하고 난 뒤에도 갑작스레 찾아오는 중고자동차 수리(repair)의 시간과 비용을 합친다면 새 차를 사는 것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녹녹하기는커녕 부족하기만 한 유학생활에서 새 차를 구매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지요. 물론 기아나 현대자동차의 경우 한국에서 보증을 서주면 SSN이나 신용(credit)이 전혀 없어도 할부 및 대출로 구매할 수 있다고는 들었습니다만, 이 과정 역시 쉽지만은 않은 것 같더군요.
한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미국은 꽤나 다양한 중고차들이 시장에 나와 있고, 본인이 적절히 잘만 노력한다면 만족스러운 금액에 만족스러운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 그렇게 나쁜 것만도 아닙니다. 의의로 한국에서 못타던(?) 좋은 외제차를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잘 탈 수도 있으니까요.....
본 포스팅에서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중고차 구매에 필수적인 몇가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글이 마음에 드신다면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1. 예산의 범위를 정하라
차종을 먼저 정하고 시작하는 것도 좋지만, 제 생각에는 워낙 다양한 차종이 있기 때문에 먼저 자신이 쓸 예산 범위를 정하고 시작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중고차 시장에 대한 사전정보가 없다면 예산의 범위를 정하는 것이 그리 쉽지 만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5000$ 정도면 괜찮은 중고차를 살 줄 알았는데(Georgia Atlanta 기준), 5,000의 금액으로 중고차 구매는 가능하지만 구매 후 차량수리비를 전제해야 하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의 범위를 정해야 하는 이유는 예산의 범위가 전제되지 않으면 자동차 구매가격이 조금씩 계속 올라가기 때문이죠. 이 정도면 괜찮겠다 싶었는데 약간 더 비싸지만 괜찮은 차량이 또 나오고, 또 나오고 하다보면 계속 높아집니다. ㅡㅡ;;
2. 차종, 연식, 마일리지
예산의 범위가 정해진다면 이제 자신의 필요에 맞추어 차종(세단, 미니밴, 해치백, suv 등)을 고려하고, 이 때 함께 봐야할 것이 몇 년도 자동차인지, 그리고 마일리지는 어느 정도 되는지를 봐야 합니다. 누구나 최신 + 적은 마일리지의 자동차를 구매하고 싶겠지만, 자신의 예산 범위에서 적절히 타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차종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것은 일반적으로 한국인들의 경우, 일본 자동차(Toyota, Honda 등)를 선호하는데 이것은 비단 한국인들의 특수상황이 아니라 일본 자동차가 그만큼 좋게 잘 나오다보니 중고차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센 편에 속합니다. 중고차를 사도 다른 차들에 비해 오래 탈 수 있다는 암묵적인 전제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 자동차 찾기
예산, 차종, 마일리지, 연식 등이 정해졌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자동차를 찾기 시작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자동차를 검색하는 과정이 먼저여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 정도 차종, 연식, 마일리지면 대충 어느정도 가격이 형성되는구나 하는 감이 잡히려면 자동차 검색사이트를 열심히 찾아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를 몇 개 소개해드립니다.
A. 블루북 (http://www.kbb.com )
가장 대표적인 중고차 가격 검정? 사이트입니다. 중고차의 실제 거래 가격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게 책정되다 보니 KBB 금액 그대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B. 오토 트레이더 ( http://autotrader.com )
위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차종, 연식, 마일리지 등 다양한 정보를 선택하여 중고차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상의 사이트 외에도 자신의 지역에서 중고거래를 위한 사이트가 개설되어 있다면 해당 사이트를 적극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craiglist.com 이라던가 조지아 주의 경우 조지아텍 한인학생회 사이트에 관련 정보가 자주 올라오는 편입니다.
4. Dealer 거래 vs. 개인간 거래
일반적인 중고차 거래는 중고차 판매 딜러(dealer)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명목상 표시된 가격이 없는 중고차이기에 조금이라도 비싼 가격에 팔기 원하는 딜러와의 가격협상이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따라서 위의 사이트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가격협상이 필요합니다. 미국 자동차 딜러의 경우 자신의 판매량이 곧 수입으로 연결되다 보니 적극적인 경우가 많으며, 잘 협상만 한다면 괜찮은 차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경험상 딜러 구매의 장점은 어느 정도 차량에 대한 수리가 확인/전제된 차량(일부 딜러샵의 경우 자체 워런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인데다가 차량 구매 이후의 서류 절차 등을 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다양한 차종과 가격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점도 있지요. 그러나 딜러를 통한 거래 가격인 개인 거래에 비해 비쌀 수 밖에 없는데, 이유인 즉슨 딜러 및 딜러샵의 수입 + 세금 이 전제되기 때문입니다.
개인간 거래는 잘하면 정말 대박이지만, 잘못하면 자칫 겉만 멀쩡하고 골병 든? 차량을 잘못 구매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개인간 거래가 선호되는 것은 일단 상대적으로 더 낮은 가격과, 차량 구매에 따른 세금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인거래는 자신이 원하는 차량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점도 있습니다. 딜러샵을 통한 거래와 개인간의 거래는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5. VIN NUMBERs 조회
미국의 모든 차량은 VIN Numbers를 가지고 있습니다. VIN이란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를 말하는 것으로 자동차 앞 유리, 엔진 등 자동차 곳곳에 고유한 번호가 기록되어 있는데, 이 VIN을 조회하면 그동안의 소유주(숫자만 표시), 차량사고 기록, 수리 기록 등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중고차 거래시 VIN 조회는 필수입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VIN number 조회에 돈이 들어간다는 점인데요... 다행히 이를 무료로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http://www.realautoprice.com/autoprice/view_addform.php?fname=UsedcarApp&w=680&h=800
몇 가지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하긴 하지만, 별 부담없이 이용가능한 곳입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며 사장님과 몇 번 연락을 주고 받았는데 친절하시고 좋았습니다.
그러나 VIN 넘버 조회가 끝이 아닙니다. 개인이 현금으로 수리하거나 기타 이유로 중요한 정보가 VIN에 기록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자동차 검사
개인간 거래일 경우, 반드시 차량 정비소(리페어샵(repair shop)에 방문하여 차량 검사를 받을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 경우에는 이 과정을 생략하고 자동차를 구매했는데, 구매한지 몇일 뒤 엔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서 검사를 해보니 수리할 부분이 상당히 있었던 차량이었더군요. (VIN 넘버상에는 차량 사고도 없었고, 수리도 잘 된 차량이었음에도 말이지요..ㅠㅠ) 결국 상당한 돈이 추가로 지출되어야만 했습니다. ㅠㅠ
차량 검사(Car inspection)에 드는 비용은 40-60$ (Georgia Atlanta 명성오토(M.A.S) 기준-제가 자동차를 점검 및 수리했던 곳인데 친절한 사장님과 함께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고 있는 곳입니다. Georgia에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참고해 보세요.)입니다.
무엇보다 저 비용은 중고차 가격을 낮추는데 한 몫을 할 수 있습니다. 차량 검사 결과 하자가 발견된다면 차주와 협상의 여지가 생기고 어느 정도 합리적인 선에서 가격다운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금액의 투자는 결코 아까운 것이 아닙니다. 꼭! 차량 검사를 받고 중고차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ㅠㅠ (저는 이 과정을 놓친 게 정말 후회되더군요.)
이상의 과정을 거치신다면 자신이 원하는 차량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자신이 원하던 차를 좋은 품질과 가격으로 구매하시게 되기를 바랍니다. ^^
추가로 자동차 수리 및 보험 관련 포스팅도 차량 유지에 도움이 되는 글들이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미국에서 자동차 수리를 하게 되다면-명성오토 방문 수리기
반응형'미국에서 이민자로 살아가기 > Settle Dow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에서 자동차 수리가 고민된다면!? (명성오토 방문기) (2) 2011.10.07 코셔 푸드?? (0) 2011.10.07 미국 GPS Navigation 네비게이션 선택 요령 : Garmin (0) 2011.09.25 유학생 휴대폰 가입시 주의 사항 (0) 2011.09.11 Bank Statement 발급의 진실? (0) 2011.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