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카오톡 백업과 복원의 활용: 카톡용량 줄이기 및 다른계정으로 카카오게임하기
    Review by B./Apps 2018. 9. 20. 04:34
    반응형

    오늘 처음으로 카카오톡 백업/복원을 사용해 봤습니다.

    핸드폰을 바꾼 것도 아니고,

    번호가 바뀐 것도 아니지만,,,

    이 기능을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생각나서 한번 따라해 봤습니다.


    우선 카카오톡 백업의 순서는

    [setting] - [chat] -[chat backup]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백업의 방식은, 미디어파일을 제외하고, 대화방, 대화의 내용 등을 클라우드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한 기기는 iphone 7, iOS12입니다. 


    백업전 카카오톡이 차지하는 용량은 1.68GB였습니다. 백업된 용량은 11MB라는 것을 고려하면, 문자정보만 백업됨을 알 수 있습니다.


    백업후, 과감히 카카오톡을 삭제.

    그리고 다시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설치했습니다. 

    iOS11부터 제공되는 offload App 기능을 사용해 볼 생각도 있었지만, 삭제 후 재설치 옵션을 위해 삭제했습니다.


    카톡 재설치시,

    전화번호를 묻고, (로그인 ID 입력없음) 바로 복원하겠냐고 물어보더군요. 그래서 복원하면 됩니다.

    주소록동기화를 묻길래 OK.

    모든 대화방, 대화내용은 그대로 다 복원되고, 복원된 뒤의 전체 카톡앱 용량을 확인해보니 229MB가 되네요. 


    이상의 카톡 백업/복원의 활용방법이 몇가지 떠올랐습니다.


    1. 카톡 용량 줄이기

    카톡 대화방별로 미디어를 삭제해서 카톡용량을 줄일 수도 있지만, 어느 방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기도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그러나, 카톡 백업/복원 기능을 이용하면,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한번에 모든 미디어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게임 다른 계정 로그인하기

    카카오게임의 경우, 로그인시 카톡이 설치되어 있으면, 해당 카톡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하기 때문에, 무조건 동일계정으로만 게임앱 로그인이 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지요.

    현재까지 해당 방법은 카톡 삭제 후, 로그인외에는 없습니다.


    문제는 카톡 재설치시 데이터가 날라갈까봐 못했는데, 이 카톡 백업/복원을 이용하면 대화내용을 보관하면서 카톡게임은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단 순서는, 

    카톡 백업 -> 카톡 삭제 -> 카톡 게임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 앱종료 -> 카톡 재설치 및 복원 순서가 되어야 합니다.


    미디어 삭제가 아쉬울 수는 있지만,

    그 점만 제외하면, 카톡 백업/복원 기능을 통해 쉽게 카톡의 용량도 줄이고, 다른 카카오게임 계정도 사용할 수가 있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