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루미아 640/Lumia 640을 윈도우 10 폰으로 업데이트하다
    Review by B./Windows 2015. 12. 1. 11:17
    반응형

    이번 블랙프라이데이에 29.99불에 풀린 마이크로소프트 루미아 640. 


    2015년 4월에 출시된 중저가 모델이지만(사실 초저가로 불려도...), 그동안 39불까지 떨어지다가 이번에 29불에 풀리게 되는군요.


    일단 제품 사진을 보여드리면, (구글에서 가져옴)




    스펙도 그리 대단하지 않습니다. 


    5인치 720p 코닝 고릴라 글래스3

    145g

    스냅드래곤 400 

    1GB 램, 8GB 내장메모리 (외장 128GB까지 확장 가능)


    그렇다고 해서 못쓸만한 물건도 아니지요. 플래그쉽에만 익숙한 사람이라면 답답할 수도 있겠지만, 이정도면 보통 사용자라면 윈도우폰 특유의 경쾌함을 느끼며 잘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가격이 29불, 3만원 살짝 넘는 가격이라면 가성비 갑의 물건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루미아 640이 윈도우 10이 올라간다는 이야기를 듣고 윈도우 10 모바일을 한번 경험해 보고 싶은 마음에 질렀습니다. 


    제품을 받자마자 바로 인사이더 프로그램 앱을 설치하고 (이미 데스크탑용 윈도우 10 프리뷰를 설치하기 위해 Insider가 되어 있었음),


    Fast 옵션을 선택하고 업데이트를 누르니, 대략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지나 업데이트가 완료되더군요.


    루미아 640에 올린 윈도우 10 사진들입니다.




    Software 인포에 Preview가 붙을 줄 알았는데, 그런 거 없이 바로 Windows 10 Mobile이라고 표시되네요.



    설정의 화면이 데스크탑용 윈도우 10과 동일합니다. 기존의 윈도우폰 사용자라면 낯설 수 있을테고,, 사실 데스크탑용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도 조그만 전화화면으로 동일한 설정화면이 나오니까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네요. ㅎㅎ



    윈도우 10 모바일로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저렇게 갑자기 앱을 다운받습니다. 스샷을 찍기 전에는 37였는데, 스샷찍는 방법찾는 사이에 10개가 사라졌네요. (윈도우 10 모바일에서 스샷은 볼륨업 + 전원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럴줄 알았으면 윈도우폰 8.1에서의 화면과 비교할 걸 하는 아쉬움이 남는 잠금화면입니다. 이전에는 검은색 숫자패드가 올라왔었는데, 저렇게 투명하게 잘 올라오네요. 배경은 Bing에서 제공합니다. 



    예전의 윈도우폰 7을 쓸때만 하더라도 참 앱이 없다 하는 답답함이 있었는데,,, 사실 지금도 여전히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 비하면 앱의 갯수가 턱없이 모자른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데스크탑 윈도우와 통합?이 되면서 앱이 좀 많이 늘어났다는게 느껴지네요. 게다가 구매한 데스크탑용 앱이 모바일을 지원하면 별도의 추가결제 없이 해당 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위 마지막 스샷에서 우측 하단이 2Day라는 할일 관리앱인데, 데스크탑용 앱으로 구매하여 toodledo와 동기화중인 앱니다. 그런데, 떡하니 윈도우폰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것으로 나와서 설치했습니다. 


    아직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에 비해서는 갈 길이 먼 윈도우폰이지만, 몇가지 기억나는 장점들을 열거해 보자면,


    1. 개방성이 커졌다.

    과거 윈도우폰의 경우 PC의 자료를 폰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했었는데, 이제는 사진, 동영상, 음악 파일을 usb처럼 그대로 가져가면 되네요. 


    2. 기본앱들이 쓸만하다

    일정, 메일, 연락처는 아웃룩을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깔끔해서 쓸만합니다. 

    음악, 동영상 재생앱도 조금 아쉬운 점들이 있긴 하지만, 그 자체로도 잘 사용이 가능하네요. 별도의 코덱없이 1080p도 잘 재생이 됩니다.


    3. 코타나

    아이폰의 시리+안드로이드의 OK 구글을 합쳐놓은 코타나도 쓸만합니다. 아직은 영어만 되는 것 같네요.


    4. 빠른 화면 + 오래가는 배터리

    윈도우폰 OS의 특성때문인지 화면의 전환이 빠르고 배터리도 오래가네요.




    반대로 단점을 언급하자면,

    1. 앱이 상대적으로 적다. (게임의 경우 xbox와의 연계를 강조하는 탓인지 예전보다는 많이 늘어는 느낌입니다.)


    그 외 단점은 잘 모르겠네요. 왜냐하면 그 어떤 단점도 상쇄시켜줄 수 있는 매우매우 저렴한 가격때문에, 이것도 안돼?가 아니라 그렇지 이 가격에서는 안되겠지 하면서 관대해진 마음가짐도 한 몫하는 것 같네요. ^^


    윈도우 10 경험을 위해서 샀는데, 생각보다 마음에 들어서 가끔 유심변경을 통해 메인으로 사용할 것 같네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