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델 레티튜드 10에 윈도우 10 클린 설치하기
    Review by B./Windows 2016. 8. 15. 12:24
    반응형

    Dell Latitude 10 ST2 (클로버트레일 버전)에 Windows 10을 처음부터 설치하면서 겪었던 내용들입니다.


    우선 제가 가진 Dell Latitude 10 ST2는 2013년도에 출시된 구형 태블릿입니다. 


    Windows 8로 출시되었고, 델에서 베이트레일 버전을 출시하면서 잊혀진? 물건입니다. (그래서 공식적으로 윈도우 10 설치 및 지원이 안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당시 가격대비 인기가 없었던 탓인지, 델에서 아웃렛을 통해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팔아서, 은근히 가지고 있는 유저들이 많은 물건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윈도우 8 -> 8.1 ->10으로 기본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하면서 잘 사용중이었는데, 이번에 윈도우 10 출시 1주년 업데이트 (Red Stone)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하니 용량 부족 (20GB 필요)으로 고민하다가, 시행착오의 대장정에 오른 물건입니다. 


    1. 윈도우 초기화로 클린 설치

    처음에 시도한 방법은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초기화 옵션으로 하드를 정리한 후에, 업데이트를 통해 RS1을 설치하는 것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드라이버를 재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었죠)


    PC 초기화 과정은 잘 진행되었지만, 부팅후 윈도우 설치하는 과정에서 50%에서 설치가 멈추어버리는 사태가 발생... 무려 1시간이 넘어도 계속 멈춰 있길래 강제종료 후 재부팅 -> 무한 부팅의 루프에 빠졌습니다. ㅠㅠ


    2. 클린 설치로 급선회

    결국 그동안 하드부족에도 시도하지 않았던 클린 설치를 선택했습니다.


    먼저, 윈도우 10의 ISO 설치파일(기본적으로 Windows 10 RS1)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en-us/software-download/windows10


    위 페이지에서 Download tool now를 선택하면 MediaCreation Tool이라는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으로 현재 접속한 PC의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도 있지만, 저같은 경우 벽돌이 되어버린 PC의 윈도우 설치를 위해 설치 파일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서 ISO 혹은 아예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4GB이상, FAT32로 포맷된 USB 필요)


    윈도우 10 파일을 받을 경우, 해당 PC의 방식 (32비트 vs. 64비트)와 윈도우 버전이 중요한데, 저같은 경우, 윈도우 10 home 32비트 버전이었습니다. 


    클린 설치를 위한 준비물은

    1. USB 허브 (윈도우 10이 담긴 USB를 꼽은 상태에서 입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허브 필수)

    2. 키보드 / 마우스

    3. 기본 드라이버: 칩셋, 네트워크 드라이버 (나머지 드라이버는 안설치해도 무방)



    설치 순서는


    1. 볼륨다운버튼 + 전원을 누르면서 태블릿을 켜면 부팅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거기서 USB 부팅을 선택


    2. 윈도우설치가 시작되면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처음 클린설치하는 경우라면 파티션이 최대 5개까지 나눠져 있을 겁니다. 모두 삭제하고 난뒤에 포맷후 설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이렇게 해도 다시 파티션이 4개 정도로 나뉘는데, 설치하고 난 뒤에 보이는 파티션은 Primary 하나뿐입니다.)


    3.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면, 터치, 인터넷이 안되는데,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해결됩니다. 드라이버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 가능

    http://www.dell.com/support/home/kr/ko/krbsd1/product-support/product/latitude-10-tablet/diagnose


    4. 필요한 드라이버는 칩셋 드라이버와 네트워크 드라이버인데, 칩셋은 8.1용, 네트워크는 windows 8 OS로 해줘야지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8.1에서 계속 해맸음)


    5. 칩셋을 먼저 설치한 후 재부팅.


    6. 이번에는 네트워크를 설치한 후 재부팅.


    7. 두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1의 장치를 제외한 모든 드라이버가 잡히는데, 이 안잡힌 하나가 먼지는 잘 모르겠네요. ㅜㅜ

     


    설치를 마치면 터치, 인터넷, 소리 모두 잘 되는 윈도우 10 RS1이 설치된 델 래티튜드 10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KB3176495가 설치가 안되면서 무한부팅의 루프에 빠지기도 하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몇번 종료하고 났더니 알아서 설치가 되더군요. (재시작이 아니라 종료를 하면 됨)



    설치후 첫 느낌은 훨씬 빠릿해진 느낌?? 


    하지만, 이제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난 뒤에는 어떻게 될지... 


    그동안 클린 설치가 귀찮기도 해서 미뤄왔었는데, 덕분에 하드용량의 10GB미만을 차지하는 상태로 (가용 하드용량은 현재 47GB) 윈도우가 설치되었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