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업데이트가 멈추었을 때 해결방법
    Review by B./Windows 2015. 11. 14. 00:23
    반응형

    11월 12일, 윈도우 10 TH2 (15086)이 배포되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윈도우 10 출시 이후, 가장 큰 업데이트 (major update)입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이전버전과 같이 별도의 서비스팩(Service Pack)을 배포하는 대신, 이번과 같은 방법으로 업데이트를 하게 된다고 하네요.


    해당 업데이트는 기존의 업데이트와 달리,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것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부팅 후, 별도의 업데이트 화면으로 진행됨)


    하지만, 해당 업데이트로 인해 기존의 파일이나 설정이 지워지는 것은 아니므로 안심하고 업데이트하셔도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해당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의 해결책을 공유합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언제부터인가 윈도우 업데이트가 저렇게 먹통이 되어 있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평소라면 언젠가는 해결되겠지 하고 넘어갔을 일이지만, 새로운 업데이트를 앞두고 더 이상 진행이 안되니 답답하더군요.


    그래서 구글링을 해보았는데, 윈도우 업데이트 중에 벽돌?이 되어버리는 다양한 현상이 보고되고 있었고,

    제시된 몇가지해결책을 적용해 보았지만, 제 상황에는 해결이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고전적인 방법을 동원했습니다. 바로 윈도우 8.1에서 윈도우 10으로 넘어올때 썼던 방법입니다.

    (관련 글: 윈도우 10 강제업데이트 )


    간단하게 요약하면,


    1. 기존 윈도우 업데이트를 위해 다운로드된 파일들을 삭제한다

     해당 파일은 C드라이브 - Windows - Software Distribution - Download 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방법을 하기 전에 주의할 것은, 부팅후 제일 먼저 이곳으로 가서 파일을 지워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윈도우 업데이트 서비스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해당 파일 중 일부를 지울 수가 없습니다. (Command Prompt에서 강제로 정지시킬 수도 있지만, 이게 더 편하더군요)


    2. 윈도우키+X를 누른 후, Command Prompt (admin)을 실행한다.


    3. 나타난 컴맨드 창에서 wuauclt.exe /updatenow 를 입력후 엔터를 누른다.


    그리고 난 다음,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에 가보면, 새롭게 업데이트 항목들을 가져옵니다.


    그리고 나면....




    윈도우10 TH2가 설치는 제법 시간이 걸립니다. (사용자의 하드웨어 환경에 따라 최소 30-1시간 이상 소요)

    게다가 윈도우 재설치 과정처럼 별도의 설치화면에서 진행되다 보니 다른 작업을 하지 못합니다.



    ------------- 추가------------------------


    만약 위의 방법으로로 업데이트가 안되는 경우, 시도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Control Panel' > Administrative Tools > View Local Services에 가서
    Windows Update의 항목에 우측버튼을 누르고 Stop을 클릭, 약 30초의 시간이 지난 뒤 다시 restart를 누르면 됩니다.


    ------------------------------------------------------------



    만약 본인의 PC에 SD카드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설치화면으로 넘어간 뒤 40%에서 멈추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을 대비하여 SD카드는 먼저 제거하시고 해당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멈춘 경우, 전원버튼을 오래 눌러 강제종료하면 됩니다. (강제종료후, 이전버전으로 돌아가게 되고, 다시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받아야만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를 하고 난 소감은,,,,

    조금 더 선명해 보이는 느낌? (플라시보 효과일지도)

    그리고 바탕화면 슬라이드 변경이 잘 되고,

    윈도우에서 여는 창들의 색이 변경되어 있고,

    윈도우 시작화면에서 과거 윈도우처럼 트리구조를 타고 창이 열리는 거랑,

    엣지랑 코타나가 조금 더 활용방법이 늘어난 정도???


    나머지는 조금 더 사용해보면서 찾아봐야겠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