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셜 시큐리티 넘버 (Social Security Number, SSN) 받기
    미국에서 이민자로 살아가기/Settle Down 2012. 4. 8. 04:23
    반응형

    소셜 시큐리티 넘버 받기


            한국에 주민등록번호가 있다면 미국에는 Social Security Number(줄여서 SSN)이 있습니다. 9자리의 숫자로 구성된 이 번호는 미국내 시민권자 혹은 영구 거주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주로 발급되며 제한적이지만 미국 내에서 임시로 일하게 된 외국인에게도 발급이 됩니다.

            미국은 F1 visa를 가진 외국인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SSN을 주지는 않습니다. 취업과 밀접하게 연관된 SSN을 줄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SSN은 미국 사회 내에서 개인의 신분을 증명하는 중요한 숫자이기 때문에 SSN이 없으면 이런저런 불이익을 받기 쉽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인터넷이나 전화의 개통, 보험 신청 등 미국 사회에서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서 SSN을 요구하는데, SSN이 없다면 별도의 deposit을 내거나 아니면 일일이 상담원과 전화로 통화를 해야만 일처리가 됩니다. 본인이 전화영어가 능통하다면 그리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얼굴표정 및 제스쳐를 사용하지 못하는 전화영어는 미국생활 초보들에게 어려움을 주는 큰 일 중의 하나입니다.


            F1 비자를 가진 외국인학생들이 SSN을 받는 방법은 단 하나, 교내에서 일을 하는 것입니다. 예외적으로 미국정부에서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캠퍼스 내 취업을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고, 이 경우 SSN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 발급된 SSN은 평생 유지되므로 SSN을 발급받는 것은 이후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단기 유학생의 경우, SSN이 거의 필요하지 않고, 자동차 운전면허도 1년 이내에는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커버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입학시 학교에서도 SSN 발급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오리엔테이션에서 한번 씩 꼭 설명하기는 하지만, 간단히 절차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Job 구하기 (어떻게든 학교 직업을 구하십시오)

            2. 학교에서 잡을 구하게 되면 해당 단대 오피스(주로 financial depart)에서 SSN 발급을 위한 편지(letter)를 줍니다.

            3.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각 학교에 설치된 외국인 담당기관에 방문하여 다시금 재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4. 업무처리가 비교적 느린? 미국의 경우 입국 후 최소 10일 후에야만 이러한 일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민심사국에서 입국 관련 서류가 도착하기까지의 시간입니다.

            5. 두장의 레터를 받았다면, I-20와 여권을 가지고 근처의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Office를 방문합니다. 항상 사람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 일찍 가기를 권해드립니다.


            신청을 하게 되면 SSN이 접수되었다는 간단한 레터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신청시 작성했던 주소지로 SSN 카드가 도착하게 됩니다. 보통은 2주 걸린다고 설명하지만 빨리 받는 사람은 1주일 이내에도 받더군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