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에서 자동차 보험 가입하기
    미국에서 이민자로 살아가기/Settle Down 2012. 5. 19. 21:03
    반응형

    미국에서 자동차 보험 가입하기


    미국에서 중고차를 구매(http://bethelan.tistory.com/30)와 함께 동시에 진행되는 것은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보험없이 운전하다가 자칫 대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듣기로는) 보험없이 자동차운전이 위법이라고까지 하다보니, 자동차보험은 미국에서 필수입니다.


    문제는 한국에서 자동차 보험가입하는 것과 달리 영어로 진행되고, 보험사에 따라 보험가격이 천차만별이고, 옵션 또한 다양하다보니, 보험가입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먼저 한국인 보험에이전트를 통해 자동차보험을 가입했습니다. 당연히 중고차 판매인에게 보험을 문의해 에이전트를 소개받았는데, 다음과 같은 문제가 존재합니다.


    1) 미국 자동차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는가?

    미국 내 자동차 운전면허가 없다면, 일부 보험사에서는 보험을 가입받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가지고 가면 만사 OK일 것이라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동차 운전면허는 보험에 가입된 자동차가 없이는 볼 수 없다는 점이지요...) 게다가 국제운전면허증으로 보험가입을 받아준다 하더라도 미국 운전면허증 소지자에 비해서는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면허 발급이 필수입니다.


    2) 옵션은 어떻게?

    미국 내 자동차 보험가입은 다양한 옵션을 자신이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관련 정보가 익숙한 사람이라면 어려움의 정도가 덜할지 모르겠으나, 운전이나 보험가입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각각의 한도를 얼마로 설정해야 할지 참 애매합니다. 제 경우에는 최초 보험가입을 한국인 에이전트를 통해 받아서 각 옵션별 기준액?을 바탕으로 진행했었습니다. 최초 보험가입시 어려움이 많다면 우선 한국인 에이전트를 통해 견적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3) 보험사 선택은?

    에이전트를 통한 보험계약의 장점은 자신이 보험사를 일일이 조사하지 않는 대신, 에이전트가 직접 보험을 골라준다는 점인데요... 워낙 다양해서 들어도 잘 모르니 그냥 권유해주는 것을 따르게 되더군요. 하지만 6개월 단위마다 재계약을 해야 하다보니, 이후에는 주변 지인들의 가입현황을 고려하여 선택했습니다. 제 경우에는 GEICO였습니다.


    GEICO

    (www.geico.com)

    Geico를 선택한 이유는 사람들 왈, 가장 싸다는 점이었는데요, 정말이지 다른 보험보다 싸게 느껴지더군요... (물론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일단 quote를 작성하다보면, 자연스레 보험가입을 하겠냐는 질문에까지 오게됩니다. 따라서 quote를 작성하기 전, 최소 다른 보험사의 견적을 통해 기준금액을 고려하고 있다면, 해당 보험이 정말 저렴한지 아닌지를 판별할 수 있을 겁니다.

    인터넷으로 모든 것을 다 진행하면 좋겠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아직 운전면허증이 없다면, 인터넷으로는 진행되지 못하고 직접 전화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각 옵션까지 다 정해놓은 상태였으나, 아내의 보험가입이 진행되지 않아(면허증 미발급) 결국 전화를 했습니다. 대부분 옵션에 대한 설정이 끝났기 때문에 금방 끝마치리라 예상했으나 무려 30분 통화했네요... ㅡㅡ

    그래도 미리 옵션을 다 설정해 놓은 상태이기에 상담원과의 대화가 보다 수월히 진행되었던 것 같습니다. 전화하시기 전에 (본인이 영어에 부담스럽다면) 미리 quote를 작성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미국내 보험은 6개월마다 갱신해야 하고, 만약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