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탄핵 심판 관전평Bethel's Thought 2020. 1. 31. 04:40반응형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심판이 참 흥미롭습니다.
1. 다 못알아듣는 내용들
영어를 잘 못하는 탓도 있지만, 탄핵심판에서 다루어지는 표현들을 다 알아듣지를 못하겠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단어도 단어이지만, 늬앙스를 쫓아가기가 힘들때가 있습니다...
2. 상원의원의 질문들
지난 며칠동안 House Managers 와 Counsel to the President에서 각각의 주장을 제시했고, 어제와 오늘(1/30)에 이어 상원의원들이 각 대표자들에게 질문을 합니다.
몰라서 하는 질문들이 아니라, 짜고 치는 고스톱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민주당은 트럼프의 잘못이 드러나는 질문을, 공화당은 트럼프의 탄핵을 막으려는 질문들... 질문같지 않은 질문들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논제를 흐리는 질문도 종종 등장합니다. 그러나, 그 와중에 날카로운 질문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답변도 단순히 답변이 아니라, 각자의 입장을 반영하면서 말하기 때문에 논리적 흐름을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3. 증인 채택 여부
민주당에서는 증인을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증인/문서들을 검증하여 진실을 밝혀내자는 것이지요.
공화당에서는 탄핵심판을 빨리 끝내자고 합니다. 선거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지요.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대가성이 없었다고 강력히 주장해 왔습니다. 그런데, 어제 대통령 카운셀에서 국가의 이익을 위해서 대가성을 요구해도 괜찮다는 식의 발언을 해서, 해당 이슈로 논쟁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어쩌면 증인이 채택되어도, 대가성이 증명이 되어도, 괜찮다는 논지를 끌어내기 위해 사전작업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현재로서 가장 확실한 스모킹건은 국가안보보좌관이었던 존 볼튼John Bolton인데, 만약 이 사람이 증인으로 채택되는 일이 발생하면, 이 사람에게 미국은 물론 온 세계의 이목이 집중될 것 같습니다. 그런 일이 일어날지 안일어날지 완전 흥미진진합니다.
4. 향후 가능성
증인을 채택할지 안할지 결정을 해야 하는데, 100명의 상원의원 중 51명이 찬성해야 합니다. 그런데, 민주당은 47명이지요. 그래서 공화당에서 4명이 이탈하지 않는한 불가능합니다. 사실 증인을 채택한다고 해도, 2/3 정족수로 인해서 탄핵이 실제 이루어질 가능성은 적습니다.
증인을 채택할지 안할지.
설령 증인을 채택해도, 어떤 증인이 어떠한 발언을 할지,
그리고, 이 탄핵심판이 어떻게 끝날지.. 비록 탄핵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지켜보는 재미가 나름 솔솔합니다....
반응형' Bethel's Thou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욕주 코로나바이러스의 소소한 영향 (0) 2020.03.10 신천지 포교와 코로나 바이러스의 심각성 (0) 2020.02.20 신종 코로나 vs. 우한 폐렴: 명칭에 담긴 정치적 관점 (0) 2020.01.30 트럼프와 이란의 갈등, 탄핵과 대선의 정치적 셈법 (0) 2020.01.06 트럼프 취임식 참석 관중의 변화: 오바마 취임식과의 비교 (0) 2017.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