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력선 모뎀을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
    Review by B./Smart Device 2013. 3. 8. 12:08
    반응형

    전력선을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


    무선공유기의 장점은 선없이 방과 방 사이를 오가며 자유롭게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지만, 두 지점간의 방해물이 심해질수록 속도가 저해되고 심지어 끊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결책을 찾다가 발견한 것이 바로 전력선(전기선, 전선)을 이용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장비들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2000년대 초반부터 이야기가 나왔던 것 같은데, 아직 국내에는 사용자들이 많지 않고, 해외에도 해당 장비의 가격이 왠만한 공유기와 비슷하거나 공유기보다 비싼 경우가 많아 사용자가 그리 많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무선 공유기의 전파가 잘 닿지 않는 집안 어딘가에 해당제품은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링크시스의 제품도 있지만, 우선 가격대가 비싸기에 조금 더 저렴한 Zyxel 제품을 구매해 보았습니다.

    ZyXel 407

    사용기를 읽어보면 신호가 약하다,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부정적인 평가에서부터 만족스러운 제품이라는 찬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더군요...


    침실안에 설치될 수 밖에 없는 공유기를 거실로 끄집어내자는 이유로 구매해보았는데, 기대 이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Zyxel로 연결시 속도

    11N 방식으로 연결시 속도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이 저렴하다보니 최고 속도가 높지는 않습니다만, 적어도 무선연결과 전력선 연결을 통한 차이가 눈에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전력선 이용시 과부하 여부나 전기세 여부가 걱정되어 관련자료도 찾아봤는데, 그다지 문제가 될 것은 없는 것 같더군요... 이제 막 사용을 시작했으니 조금 더 사용해보고 추후 사용기를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