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간단한 엔드노트(EndNote) 사용법
    Review by B./EndNote 2011. 12. 15. 08:16
    반응형

            간단한 엔드노트 (EndNote) 사용법


    1. Endnote란?

            Endnote는 논문, 책, 사진 등 다양한 자료를 정리하여 보관할 수 있는 일종의 서지프로그램(Reference Program)입니다. 자신이 인용한 내용이 어디에 나와 있는지 명확히 밝히는 것은 글쓰기의 기본예절일 뿐 아니라 자신의 배경지식을 확인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표절” 시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정확한 각주(footnote)는 필수적입니다. 엔드노트 외에도 RefWorks 라는 서지프로그램도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엔드노트를 서지프로그램으로 처음 접하게 되었다보니 RefWorks를 사용해 본적은 없습니다.


            막상 사용을 하게 되면, 얼마나 편하고, 그리고 강력한 도구인지 새삼 놀라게 됩니다만,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인 “한글”과 호환이 되지 않고(입력은 가능합니다만, MS Word에서 보여주는 연동성은 구현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한글”과 함께 쓰는 엔드노트는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주로 자연계(공대, 자연대, 의대 등)에서 주로 사용자들이 많다보니 인문계열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사용자들이 적기도 합니다. 특히 해외에 논문을 투고하는 경우에 엔드노트의 사용은 거의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각 저널마다 자신의 서지방식이 있는데, 엔드노트를 사용하면 해당 저널의 특정한 규칙에 따라 서지사항을 간편하게 바꿀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일일이 다 수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입력된 서지사항이 적다면 다행이겠지만, 서지사항이 많다면 꽤나 번거스러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몇차례 엔드노트 사용법을 배워보기는 했었지만, 제대로 잘 사용을 못하다가 미국에 와서 본격적으로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엔드노트 사용과 관련하여 제가 익힌 팁을 앞으로 몇차례의 글로 나누어 게재할 예정이므로 모쪼록 엔드노트를 배우길 원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 엔드노트 활용하기

            엔드노트(Endnote) 프로그램은 각 대학 도서관에서 보통 라이센스를 체결하여 무료로 배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한번 검색해 보세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역시 대학교 도서관에서 다운받은 EndNote X5입니다.


            엔드노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MS word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엔드노트를 설치하기 전 먼저 Word가 설치되어있어야만, 엔드노트 설치한 이후 다음과 같이 별도의 엔드노트 탭을 보실 수 있습니다.



    <MS Word 2010 과 EndNote X5>


            엔드노트를 설치한 이후 MS Office를 설치했더니 해당 탭이 보이지 않아서 재설치했습니다. 아마 재설치를 하지 않아도 별도의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아직까지는 모르겠네요.


            글을 쓰면서 엔드노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먼저 참조(Reference) - 각주 삽입(Insert Footnotes)를 클릭한 다음,


    엔드노트 탭으로 이동하여, 인용삽입(Insert Citation)을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검색창이 뜹니다.


            해당 검색 창에 자신이 인용할 책, 논문의 제목이나 저자 등 적절한 키워드를 넣어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자신이 미리 입력시켜 넣어 두었던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입력(Insert) 버튼을 클릭하면 각주 항목에 해당 서지내용뿐 아니라 맨 뒤에 포함될 참고문헌목록(bibliography)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엔드노트의 매력은 기존에 이미 입력한 서지사항의 경우, Ibid.와 같은 표시로 자동으로 바뀐다는 점과 참고문헌 목록이 저자의 이름을 기준으로 자동으로 재배열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엔드노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앞에서 해당 책을 인용하지 않았는지 일일이 재확인을 해야 하고, 맨 마지막에 여러 서지목록들을 저자의 이름순서대로 일일이 재입력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엔드노트는 해당 과정을 한번에 해결해 주기 때문에 대단히 편리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엔드노트에 서지사항을 어떻게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view 혹은 추천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엔드노트 서지목록 구축하기 : http://bethelan.tistory.com/75

    잘못된 문자열 클래스 Invalid Class String 에러 해결하기 : http://bethelan.tistory.com/74

    엔드노트 X7 달라진 점 http://bethelan.tistory.com/172 

    엔드노트 서지목록을 여러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http://bethelan.tistory.com/176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