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미니에 윈도우 10 프리뷰 설치해보다:부트캠프 부팅은 어떻게 하는거요?!
    Review by B./Mac 2015. 7. 1. 18:58
    반응형

    맥미니에 윈도우를 설치해 볼 생각은 없었습니다.


    이미 윈도우 기반 PC가 있기 때문에 굳이 맥에 설치할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곧 출시될 윈도우 10 프리뷰 Windows 10 Preview 업데이트가 계속 풀리면서 한번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한번 설치해봤습니다.


    부트캠프 설치기


    일단 맥에 부트캠프를 설치하는 과정은 매우 쉽고? 간단합니다.


    맥 OS에서 Boot Camp Assistant 부트캠프 앱을 실행하면 됩니다.


    필요준비물은 USB 4G이상과 정품 윈도우 ISO 파일입니다. (윈도우즈 10 프리뷰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인스톨디스크를 만들어야 하니 체크, 윈도우를 설치할꺼니까 체크하고 진행합니다.


    다운받은 ISO를 USB에 굽고(복사라기보다는 bootable media로 제작) (부트캠프 앱에서 다 알아서 해줌)


    맥과 윈도우의 파티션을 정하고, (저같은 경우에는 맥이 우선인지라 윈도우는 100기가씩이나? 주었습니다.)


    그리고 나면, 윈도우로 부팅을 합니다.


    여기서부터 주의!!!


    일단 윈도우 설치 기본화면이 나오고,


    설치옵션에서 Upgrade가 아닌 Custom 설정을 선택하여,


    아까 나누었던 파티션(bootcamp라고 쓰여져 있음)을 선택합니다. 


    이때 포맷이 필요하고, 포맷을 하고 나면 bootcamp 이름이 사라집니다. (여기서 행여나 부트섹션을 날려버린 것은 아닐까 순간 놀랐음)


    이후 100기가로 파티션을 나눈 하드에 윈도우가 설치됩니다.


    윈도우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을 하겠냐고 물어보는데, 


    이때 USB 3.0 미디어는 제거하고 부팅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재부팅시 키보드와 마우스가 먹통이 된다고 합니다.


    재부팅하고 나니 윈도우 10이 짜짠...


    어.. 그런데 내가 보던 부티캠프 앱은 어디간거지??? 게다가 부팅이 윈도우로만 되자나!!!!


    (정말 이 순간에 등에 소름이 쫙..... 모르는게 병이라는 생각이 다시 한번!!)


    일단 윈도우로 부팅을 하고 난 후에, 아까 제거했던 USB를 연결하고 폴더를 보면 bootcamp 폴더가 있는데, 거기서 setup을 실행!!! (처음에 드라이버를 각각 따로 설치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부트캠프 앱(윈도우용)을 설치하면 한방에 다 해결되는 거였어요. ㅠㅠ)


    그리고 나면 부트캠프 앱이 생기고 윈도우로 부팅해도 부트캠프앱에서 이후에 맥으로 부팅할지, 아니면 윈도우로 부팅할지 설정 가능합니다.


    맥에서는 Setting설정-StartUp Disk 시동디스크 섹션에서 부팅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팅 처음부터 어느 OS로 시작할지 결정하려면 Opt/Alt 키를 누른 상태로 전원을 켜면 됩니다. 


    (이것을 몰라서 맥 다 날렸는지 알고 깜짝 놀랐어요. ㅠㅠ)


    일단 맥미니(2014)에서 Windows 10 Insider Preview 10130은 잘 돌아갑니다.

    최근에 나온 10159도 설치해보고 싶은데 아직 업데이트가 안떠서 기다리는 중이에요. 


    혹시나 맥에 부트캠프를 처음 설치하시거나, 저처럼 어떻게 부팅을 선택하는지 몰라서 당황스러운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