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샤오이 블랙박스 펌웨어 업데이트 후기
    Review by B./Car 2016. 8. 21. 20:44
    반응형

    한국에서만큼은 아니지만, 미국에서도 블랙박스 (여기서는 Dash Camera 혹은 DVR로 불립니다.)가 점차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떤 블랙박스를 구매할까 고민하다가, 가성비 갑이라고 불리는 샤오미 블랙박스 (원래 샤오미가 아닌 샤오이에서 나온 블랙박스이지만 보통 샤오미 블랙박스라고 불리는)를 구매했습니다.


    아마존에서 파는 인터내셔널 버전은 대략 70-80불 사이. 그러나, ebay, gearbest 등에서 구입하면 50불 후반대의 중국버전을 구매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주문후 2-3주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크기 비교를 위한 아이폰6



    중국말로 나와도 사용에 큰 불편함은 없지만, ADAS기능(있으나 마나한)을 켜면 중국말로 나와서 당췌 알아들을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영문 펌웨어를 설치해 봤습니다.


    영문펌웨어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PC

    2. micro SD 카드 (32GB 이하, Class 10, FAT32 포맷, 32kb로 포맷 -> 제가 사용한 것은 삼성 evo 32gb)

    3. micro SD 카드 리더

    4. 1A 이상의 충전기(micro USB)


    먼저, 중국 시리얼의 국가변경을 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영문펌웨어를 올렸을 때, denied되었다라며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시리얼 변경은 제품 하단에 표시된 14자리의 시리얼 넘버에서 CN을 US로 바꾸면 됩니다.


    바꾸는 방법은 먼저 SN.txt 파일을 만들고, 그 안에 위에서 말한 14자리의 시리얼 번호 (CN을 US로 변경한)를 입력하고 저장한 뒤에 닫습니다.


    또한, "engmode"라는 이름을 붙인 빈 파일 (빈폴더도 됨)을 만듭니다.


    SN.txt 파일과 engmode를 포맷한 micro SD에 옮긴 뒤에, 이를 블랙박스에 넣고 전원을 켜면 영문메뉴가 나오는데, 8번을 눌러(빨간 버튼) exit을 합니다.


    일반 설정화면에서 공장초기화 factory reset을 합니다. 그리고 다시 부팅을 한다음에 (ENG mode를 다시 exit해야 함) 설정에 가서 시리얼 넘버가 CN에서 US로 변경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여기까지 진행은 시리얼 지역을 중국에서 미국으로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이제 영문 펌웨어를 올려야 하는데, 보통 설명에서는 FWCARC10.bin 이라는 파일을 XiaoYi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이를 micro SD에 넣고 전원을 연결하면 노란색 불이 깜빡이면서 펌웨어가 업데이트가 된다고 하는데, 저는 이 부분에서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더군요.  


    노란불만 계속 들어오는 상태였습니다. 보통 펌웨어 업데이트는 1-4분이라고 하는데, 10분이 지나도 변화가 없네요. (벽돌은 빨간불만 들어오고 노란불이 들어오지 않는 상태)


    몇차례의 삽질을 한 결과 다음의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지역변경 후 올려야 하는 FWCARC10.bin은 최신 업데이트 버전(3MB)이 아닌 이전 버전(9MB)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의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FWCARC10.bin을 올려도 언어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처음에는 충격)


    새로운 펌웨어를 올려야지만, 그제서야 언어가 변경이 되네요. 

    (해당 펌웨어, firmware.bin을 포맷한 microSD카드에 넣고 전원을 켜면 펌웨어 업데이트여부를 묻는데, 여기서 전원버튼을 눌러 선택하면 됨. 주의사항은 해당 microSD카드는 할 때마다 포맷 내지는, 다른 파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펌웨어 파일이 2개 들어가면 벽돌이 됨. 또한 펌웨어 업뎃 과정에서 전원이 끊겨도 벽돌이 됨)


    제가 업데이트한 버전은 v-1.01.005-US 버전입니다. (위의 샤오이 홈페지에서 다운 가능)


    이상의 과정을 거치면, 중국말에서 영어로 메뉴가 변경되고, ADAS기능도 영어로 음성 안내가 나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대책은 샤오미 네이버 카페에 많이 등록되어 있는데, 카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