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산성 높이기: 포모도로 Pomodoro 활용하기
    생산성 프로젝트 2013. 10. 1. 08:47
    반응형

        생산성 프로젝트, Productivity Project, 조금은 어색한 어감이지만, 당분간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관련하여 제가 시행착오를 통해 발견한 유용한 어플리케이션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PC, 안드로이드, iOS,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환경에서 조금이라도 더 일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민과 그 결과를 모아봅니다.

     

        먼저, 그 첫번째 앱으로 포모도로 Pomodoro를 소개합니다.

        

     

    Pomodoro하면 "뽀모도로"라는 토마토가 잔뜩 곁들어진 이탤리안 음식점을 먼저 떠올리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하는 pomodoro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틀린 답은 아닙니다. 1980년대에 Francesco Cirillo에 의해 소개된 시간관리 방법 중의 하나인 포모도로는 집중할 수 있는 소규모 단위의 시간, 25분을 기준으로 집중해서 일을 하고 5분간 휴식을 취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포모도로를 자세히 살펴보면, 실제로는 조금 더 세부단계가 존재합니다.

    1. 하나의 작업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확인을 한 뒤,
    2. 세부단위 (25분 단위의 작업)로 일을 나눌 경우, 얼마정도 시간이 소요될지 계산을 하고,
    3. 25분간의 시간동안에는 다른 어떤 일에도 방해받지 않고 집중하여 일을 처리하되
    4. 5분간 쉬고, 해당 사이클을 반복하다가 대략 3-6번의 사이클 뒤에는 30분간 충분히 쉬는 것

    으로 진행됩니다. (http://pomodorotechnique.com/ 참조)

    간단한 포모도로 소개영상


    첨부한 pdf 파일은 pomodoro 테크닉을 간단히 정리해 놓은 내용(출처: pomodorotechnique.com)입니다. 

    Pomodoro-Cheat-Sheet.pdf


        포모도로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측정해 줄 도구가 필요한데요,

    요런 토마토 모양의 포모도리(pomodori)를 판매하기도 합니다만, 다양한 앱들이 있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PC로도 충분히 활용가능합니다.

        문제는 포모도로로 검색해 보면, 너무나 많은 앱들이 나오고, 유료앱도 많아서 과연 어떤 앱이 가장 효과적일지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설치해보고 찾아본 결과, 가장 만족스러운 앱들을 기기별로 소개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안드로이드용 포모도로를 소개합니다. 제가 찾은 앱은 Clockwork Tomato라는 앱입니다. 포모도로라는 이름은 저작권 문제로 인해 공식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해당 명칭이 삭제되고 다른 형태로 변경되어 있구요, Clockwork Tomato는 이름에는 포모도로가 없지만, (영어로 토마토는 있네요^^) 기본에 충실한 앱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phlam.android.clockworktomato

     

    실행화면을 보면, 위 사진처럼 참 간단합니다. 가운데 시계가 전부이지요. 



    가운데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이 25분의 시간 타임이 표시되면서 타이머가 작동됩니다.

    군더더기 없이 심플한 실행화면이지만 세부 설정으로 가면, 화면 배색, 시계, 알람 등 다양한 설정을 사용자가 직접 변경이 가능합니다. 일반 초보 유저도 편리하게 앱을 사용할 수 있지만, 고급유저의 경우 자신의 입맛대로 설정을 바꿀 수 있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저로서는 대단히 만족스러운 앱입니다.

        안드로이드에 여러 포모도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해봤지만, 이 정도의 단순함과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앱은 아직 만나보지를 못했습니다. (혹시나 더 괜찮은 앱을 아신다면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시간이 다되면 알람 사운드, 화면 번쩍임, LED 등 다양한 방식으로 알려주기에(선택사항) 시간을 잘 지킬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아마도 21세기의 가장 큰 적은 너무 잘 발달된 도구들의 범람으로 인해 집중할 시간을 놓치는 것일텐데, 포모도로 테크닉과 함께 조금 더 주어진 과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남는 시간에 더 많은 여유와 여가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

        다음에는 PC와 iOS의 포모도로 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To be Continued…

        

    데스크탑 (윈도우/맥)용 뽀모도로 소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